다시 시작된 무속 논란, 교계 ‘무속-정치 고리 끊어야’ > 글로벌뉴스

본문 바로가기

뉴스

[글로벌뉴스] 다시 시작된 무속 논란, 교계 ‘무속-정치 고리 끊어야’

작성일 : 2022-08-09

페이지 정보

본문

무속인 이권개입 의혹 확산
신학자 28명, ‘통탄할 노릇’

e82b483699a2dda7d9a7bbe1276c87b6_1660080598_8014.jpg
 



정치권 안팎에서 무속인으로 알려진 ‘법사’ A씨가 대통령 부부와의 친분을 사칭해 이권에 개입했다는 소문이 돌면서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앞서 대선에서도 무속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정치권의 ‘무속 비선 정치’가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최근 건진법사로 불리는 A씨가 김건희 여사와의 사적 인연을 내세워 이권에 개입하고 다닌단 소문이 증권가를 중심으로 빠르게 돌고 있다. 

A씨가 대통령 부부와의 친분을 이용해 세무조사나 인사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처럼 행세하고 있다는 의혹이다. 

A씨로부터 청탁을 받았단 고위공직자의 이름까지 떠돌고 있다. A씨가 고위공무원을 상대로 한 중견기업에 대한 세무조사를 무마하려 했다는 구체적인 의혹도 나왔는데, 대통령실은 지난 2일 “확인해줄 수 없다”면서도 “사실이 아닌 건 아니다”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조사가 이뤄지진 않았다”면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사실관계를 확인해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 부부의 지인으로 알려진 A씨는 ‘무속 논란’을 키운 장본인으로, 지난 대선 당시 A씨가 윤석열 대통령의 선거대책본부에서 활동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된 바 있다. 

A씨는 선대본 네트워크본부에서 고문으로 활동했고 처남과 딸 역시 선대본 내에서 업무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A씨가 법당을 차려 실제 무속 활동을 해왔단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무속 논란이 일파만파 번졌다. 

‘무속’은 그동안 정치권에서 끊이지 않은 단골 소재였다. 선거철 아예 무속인을 직능조직 단체에 두고 입소문을 관리했던 전례도 있다. 각계각층에서 ‘무속 정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는 지적이 계속 나오는 이유다. 

지난 대선 당시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소속 목회자평신도연대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정치권력이 특정 종교 혹은 무속인과 결탁했던 결과는 말로가 항상 좋지 않았다”며 “신과 무속에 기반을 둔 사교의 본성이란 세속 권력 주변에서 이를 숙주로 삼고 국정을 농단하고 결국 권력을 사유화함으로써 국민들을 도탄에 빠지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채수일 한신대 전 총장, 이정배 감신대 전 교수, 정종훈 연세대 교수 등 신학자 28명은 “정치판이 주술에 휘둘리고 있음은 통탄할 일”이라며 “이 공생관계는 마땅히 타파돼야 한다. 우리 사회가 정의롭고 평화가 충만하도록 그리스도인들이 더욱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